은하수다방,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온라인데이팅 부문 수상 < 산업일반 < 산업 < 기사본문 G밸리


‘성매매’나 ‘조건만남’ 등 불건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가 여전히 많다. 또 조금만 상대가 귀찮고 마음에 안 들어도 일방적으로 연락을 끊는 등 쉽게 만나는 만큼 쉽게 끊을 수도 있어 인연이나 만남 자체를 가볍게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소셜 데이팅을 인류 역사에 남을 중대한 사회적 변화로 평가했다. 인간은 대부분 세월을 같은 반, 지역, 친족 간 인맥 등 극히 협소한 네트워크에 의존해 반려 상대를 만나왔다. 교통수단이 발달하며 이러한 거리 제약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서로가 서로의 감정을 모른 채 구애를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남아 있었다.


주변 젠지들에게 물어 접근법이 다른 다섯 가지 앱을 설치해봤다. ‘틴더’ ‘아만다’ ‘1km’ ‘2ulip(튤립)’ ‘ssum(썸)’. 프로필을 비롯해 생활 습관, 정치 성향, 결혼관, 젠더 인식 등에 대한 가치관을 기반으로 매칭 상대가 결정된다. 사진을 비롯한 세부 정보는 매칭이 되어야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틴더나 범블에서 상대방과 어울리지만, 여전히 '거부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이는 상대방으로부터 데이트 요청을 거절당할 때 상황은 심각해고, 자존감이 낮아진다. 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따르면, 거절의 감정은 신체적 통증과 동일하게 느껴지고, 신체적 부상처럼 해로울 수 있다.


사용하는 순간 프라이버시는 저만치 날아가는 겁니다.” 모랄레스의 설명이다. 온라인으로 데이트 상대를 만나고, 소개팅까지 하는 시대. 어쩌면 소셜데이팅 앱은 그렇게, 제법 가능할 법한 분위기를 타고 우리에게 다가왔다.


대표적인 것이 ‘렌딧 투자자를 소개합니다’와 ‘실제 투자인증 이벤트’다. 소셜데이팅 시장은 이제 빅데이터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조씨가 언급한 보증의 한계를 정보의 양질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호기심과 충동으로 움직였던 엄지를 조금 더 무겁게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게 그 목적이다. 스토리오브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지난 1월에는 위치정보 노출에 대해 사용자 동의를 얻지 않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도 하지 않은 소셜데이팅 어플 다수가 경찰에 검거됐다. 이후 각 어플들은 LBS에 대한 사용자 동의 이후에만 가입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했다. 세밀하게 그려진 지도에는 낯선 사람들의 사진, 그들의 실시간 위치와 작은 동선의 변화까지 나타나 있다.


그리고 유저들은 자신의 프로필과 공적인 서류,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 등이 연계되어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사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소셜데이팅 앱으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결혼까지 이어질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많다.


상대가 뭘 질문하던지 얼버무리거나 아예 무시하는 사람도 많은데, 괜히 여기에 어울려 줘봐야 시간 낭비이니 이 유형이다 싶으면 매치를 취소하자. 온라인이라 상대를 무시히는게 아니라 평소 대화 습관이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사람인건데, 특히 자기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할수록 노골적이다. 즉,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시점에서 맺어질 가능성은 없는 셈. 현실에서는 이런 태도를 취하다 남자들이 일치단결하여 따돌리는 경우도 많지만, 어차피 그저 그런 남자들이라고 자기합리화 하기 때문에 교정이 안되어 앱에서도 똑같이 행동하는 것. 어플마다 다르지만 5분 통화에 남성은 만원 넘게 질러야 하는 경우가 많고, 쪽지 하나 보내는 것에도 돈이 든다. 1시간 이야기 하는데 기본 수만 원, 심하면 10만 원 이상 날아가는데, 차라리 모던바에서 양주 한 병 까서 킵해두고 종업원이랑 노가리 까는 쪽의 가성비가 더 낫다.


이용자들을 피식 웃게 만드는, 제작자의 재치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일반 앱과 달리 소개팅 앱은 과금이 쉬워 사업 수익성이 뚜렷하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이용자들이 몰린 데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망설임 없이 지갑을 여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수로라도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에는 조건만남 문자를 포함한 원하지 않는 만남과 연락에 시달리는 경우가 생길 위험이 크다. 보통 소셜데이팅 어플이 운영하는 결제 시스템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를 유도한다는 불만이 크다. 이처럼 소셜데이팅 어플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이를 보는 시선도 다양해지고 있다.

오피 모음 서울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